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도쿄

[도쿄 여행]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미술관, 롯폰기 모리 미술관

반응형




도쿄관광의 명소 롯폰기 힐즈


멋진 전망과 세련된 도쿄 도심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반나절 정도 시간을 보내기 좋은 곳 입니다.

도쿄 타워, 신주쿠 도청 등 도쿄에는 수 많은 전망명소가 있고 최근 도쿄 스카이 트리의 등장으로 새로운 전망의 명소들이 생겨 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도쿄의 전망대 중에 가장 멋진 곳을 꼽자면 전 롯폰기 힐즈를 꼽을 것 입니다.

도쿄를 대표하는 카페, 레스토랑은 물론 쇼핑 시설이 완비되어 있는 것은 물론 도쿄 도심 한 가운데에 있는 롯폰기 힐즈의 전망은 특별합니다. 360도 도쿄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도쿄 시티 뷰, 모리타워 꼭대기에서 바람을 맞으며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 덱 등 롯폰기 힐즈의 전망대에서는 도쿄 타워, 도쿄 스카이 트리 도쿄의 심볼들과 함께 풍경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리타워의 53층에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미술관 모리 미술관이 있어 전망만으로는 부족한 아쉬움을 달래주곤 합니다.






마지막으로 롯폰기에 들린 것은 2013년의 여름날

롯폰기 힐즈 모리 미술관 10주년 기념 전시회인 LOVE展(LOVE전)을 보러 왔습니다.






미술관과 전망대 까지의 이동은 고속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합니다.






고속 엘리베이터를 타고 도착한 곳은 52층의 도쿄 시티뷰

도쿄 타워와 함께 가장 도쿄다운 전망을 감상 할 수 있는 곳



ⓒMori Art Museum



도쿄의 풍경에 취해 잠시 시간을 보내고 이번에는 천국에서 가장 가까운 미술관 모리 미술관으로~

사진은 제가 도쿄 아트 산책이라는 미술관 가이드 북을 쓸 때 모리 미술관에서 받은 사진입니다. 취재로 가도 내부 사진은 찍을 수 없게 되어 있더라고요 ㅠ.ㅠ


모리 미술관은 도쿄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롯폰기 힐즈 모리 타워의 53층에 위치한 미술관으로, 세계 각국의 다양한 현대 미술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천국에서 가장 가까운 미술관' 이라고 불리우는 이곳은 4개의 주요 전시실과 52층의 전망대 위에 떠 있는 것 처럼 느껴지는 반투명한 유리 상자 느낌의 작은 전시실 2곳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구조는 뉴욕의 휘트니 미술관(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과 베를린의 구겐하임 미술관(Guggenheim Museum)등 미술관 설계에 있어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건축가 리차드 글럭만(Richard Gluckman)의 솜씨라고 합니다.



 


六本木ヒルズ・森美術館10周年記念展

LOVE展:アートにみる愛のかたち―シャガールから草間彌生、初音ミクまで


롯폰기 힐즈 모리 미술관 10주년 기념전

LOVE전 : 예술로 보는 사랑의 형태, 샤갈에서 쿠사마 야요이, 하츠네 미쿠까지


인류의 근원적인 테마인 '사랑' 을 테마로 롯폰기 힐즈 모리 미술관의 10주년을 맞이하여 열린 기획전 입니다. 

사랑의 개념이나 정의는 지역과 시대에 따라, 또 종교관이나 문화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랑에 관한 테마가 모든 장르의 예술가들에게 다채로운 영감을 선사해 온 것은 틀림이 없고 이 번 전시회에서는 연애를 비롯하여 가족애, 자기애, 가상적인 사랑, 사랑돠 평화 등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현대에서의 '사랑'의 모습을 다양한 예술작품을 통해 살펴볼 수 있게 합니다.


사랑이라는 테마가 여러 아티스트 들의 작품을 통해 어떻게 전달 되는지, 제가 좋아하는 작가인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 아키하바라의 오타쿠(마니아) 문화인 하츠네 미쿠를 통한 가상 공간에서의 가상인물과의 사랑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궁굼해 지기 시작합니다.


아쉽게도 직접 전시의 사진은 담아 올 수 없었고

플리커에 공개 된 전시 사진들을 블로그에 공개해 볼까 합니다.



展示風景「LOVE展:アートにみる愛のかたち―シャガールから草間彌生、初音ミクまで」 



성스러운 하트, Jeff Koons

 

제프 쿤즈 같은 경우는 워낙 세계적인 아티스트라서, 위의 작품과 같은 버전의 작품이 세계 곳곳에 있는데,
우리나라의 한 백화점에서도 같은 작품을 고가에 구입해서 이슈가 되기도 했었죠.
발렌타인 데이나 화이트데이의 사탕봉지를 연상시키는 이 작품은 포장보다 그 속에 담긴
성스러운 진심이 더 가치 있다는 표현을 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展示風景「LOVE展:アートにみる愛のかたち―シャガールから草間彌生、初音ミクまで」



LOVE, 김홍석

 

이런 요소들을 찾는 것도 미술 감상의 또 다른 재미가 아닐까 합니다.
김홍석이라는 한국 작가의 작품이었는데,
저렇게 울퉁불퉁 찌그러진 LOVE 란 글자에서 사랑의 잔인함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원래 작품을 찌그러트린 것 말고 안과 밖의 색상 또한 반전을 주었는데,
이런 요소들을 찾는 것도 미술 감상의 또 다른 재미가 아닐까 합니다. 



展示風景「LOVE展:アートにみる愛のかたち―シャガールから草間彌生、初音ミクまで」




핑크 하우스, 西山美なコ(니시야마 미나코)

 

이 작품은 보기만해도 러브러브 했습니다.
분홍색같이 사랑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이 있을까요?


展示風景「LOVE展:アートにみる愛のかたち―シャガールから草間彌生、初音ミクまで」




사랑이 부르고 있다, 草間彌生(쿠사마 야요이)



展示風景「LOVE展:アートにみる愛のかたち―シャガールから草間彌生、初音ミクまで」



아사다 가(家) 사진전, 浅田政志(아사다 마사시)

 

가족애를 설명하고자 하는 작품이었습니다.
사진 속의 가족들이 유쾌하게 표현되고 있었는데,
저도 보면서 덩달아 유쾌해진 작품이었습니다.
개성있는 작품 하나하나 멋지더라고요.  



展示風景「LOVE展:アートにみる愛のかたち―シャガールから草間彌生、初音ミクまで」




무제(Untitled), Barbara Kruger






전시회 사진을 보고 있으니 직접 작품의 사진을 찍어보고 싶은 충동에 빠져 듭니다.

사랑은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작품은 작자의 의도도 있겠지만 보는 사람이 어떻게 느끼느냐가 중요한 것 같고 느낌은 사람에 따라 다른게 아닐까 합니다.


전시를 보고 나서 아래로 내려오면 모리미술관의 뮤지엄 숍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전시회 관련된 다양한 아트 상품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기획전이 열리는 모리 미술관 이외에도 롯폰기 힐즈 곳곳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전시를 단순 눈으로 감상하는 것에 끝나지 않고 먹고 마시고 즐기는 뒷풀이 까지


1층에 설치되어 있던 쿠사마 야요이 미즈타마(물방울) 테라스






전시를 감상하며 내려와 생각의 정리와 출출해진 배를 달래줄 수 있는 공간






맥주 한 잔과 함께 이곳에 찾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전시회 이야기도 좋고, 도쿄 여행이야기도 좋고, 사랑이야기도 좋고






이날의 득템인 쿠사마 야요이 비어 글래스, 맥주와 함께 제공되는 컵은 금액을 지불하고 집으로 가져 올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마지막으로 놀라운 소식 하나!


도쿄 모리미술관은 물론 뉴욕 현대미술관, 런던 테이트 모던, 

파리 퐁피두 센터를 무료로 입장 할 수 있는


현대카드 GLOBAL MUSEUM PASS프로모션을 소개 해 드릴까 합니다.


현대카드에서 플래티넘 이상 회원들을 대상으로

세계 각 도시를 대표하는 미술관


세계 여행, 각 도시를 대표하는 미술관


MoMA(뉴욕 현대미술관) : 미국 근현대미술의 상징이 된 혁신적인 미술관

Tate Modern(런던 테이트 모던) : 버려진 화력발전소를 개조하여 그 자체로 예술이 된 미술관

Centre Pompidou(파리 퐁피두 센터) : 철골을 드러낸 파격적인 외관으로 현대미술의 상징이 된 미술관

Mori ART Museum(도쿄 모리미술관) : 예술의 일상화를 테마로 내세운 실험적인 미술관


이상 4곳을 마음껏 둘러 볼 수 있는 프로모션이 진행 중 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도쿄 모리미술관은 물론 꼭 가보고 싶은 MoMA까지 

내년 2월 28일까지 실시하니 해당 지역에 여행을 가는 분들은 참고하면 좋겠지요?


미술관은 여행지에서 지식을 충전하는 쉼터이자 미술관 자체로도 여행의 목적이 될 수 있으니까요 

플래티넘 이상 현대카드 사용자라면 본인뿐만 아니라 

동반 2인까지 (총 3인) 무료 입장이 가능하니 친구나 연인과 함께 미술관에서 데이트!



현대카드 GLOBAL MUSEUM PASS 프로모션

http://www.superseries.kr/5191



본 포스팅은 현대카드로 부터 제작비를 지원 받아 오랫만에 작성한 미술관 이야기 입니다. 

도쿄 아트 산책을 쓰며 취재하였던 미술관은 앞으로도 종종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