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규슈

[구마모토 여행] 구마모토의 상징, 구마모토를 대표하는 관광명소 구마모토 성, 혼마루고텐, 혼마루고젠(향토요리)

반응형



구마모토를 대표하는 관광지이지 구마모토의 상징 구마모토 성

1601년 가토 기요마사가 설계한 성으로 1607년에 완공되었습니다. 가장 높은 곳에 있는 혼마루(주성)에는 대천수각과 소천수각을 세우고 각 성곽에는 우토 성루를 비롯하여 3층 천수각에 필적할 5단 성루를 5기나 나란히 세웠습니다. 가토 가문이 파면된 후에는 호소카와 가문이 들어오고 메이지유신을 맞았으며 메이지 시대(1868년)의 몇 년 후인 1877년 구마모토성에서 사이고타카모리가 이끄는 사무라이군이 신 메이지정부에 대항하는 일본에서의 마지막 내전이 일어났는데, 이때 신 정부군을 물리쳐 성의 견고함은 증명되었지만 화재로 인하여 혼마루의 대부분이 소실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우토 성루를 비롯하여 12기의 성루가 남아 있고, 세쇼류(淸正流)로 불리는 높은 석벽도 거의 완전한 모습으로 남아 있습니다. 1960년에 대천수와 소천수이 재건되었으며 니시데마루 성루와 문이 혼마루고텐(궁전)도 복원이 되었습니다. 복원은 시민의 기부에 의해 조금씩 돈을 모아 진행되고 있으며 서두르지 않고 장기적으로 조금씩 완벽하게 복원하고 있습니다. 성의 요새와 건물 이외에도, 구마모토 성 주변의 성벽와 못, 저장고, 성루 등은 모두 접근이 가능하며 그 규모가 관광객들을 압도합니다. 1877년부터 보존이 된 우토 성루는 원형이 그대로 유지된 건물 중에 한 곳입니다. 또 성의 북서쪽으로 500미터 정도 되는 위치에 있는 독특한 지하통로는 호소가와 가문의 거주 건물과 이어집니다.

성 주변에는 800그루가 넘는 벚나무가 심어져 있으며, 3~4월에는 벚꽃놀이를 위해 이 곳을 찾는 사람들로 붐비게 됩니다.


 


구마모토 성을 둘러보기 전에 성 아래의 사쿠라노 코우지(桜の小路), 와쿠와쿠자(湧々座)를 둘러보면 좋습니다.
구마모토 성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기념품과 군것질도 즐길 수 있습니다.

구마모토 성과 구마모토의 정보를 한 눈에 와쿠와쿠좌, 사쿠라노코우지 

 

 


성 입구 주변에서는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광장이 있고 이날도 구마모토 성을 배경으로 가구라 라는 일본의 전통 연극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중국의 사자춤 같은 느낌이며 아기자기하고 섬세한 느낌이였습니다.


 


공연을 관람하는 많은 관광객들


 


신이 나와 용들을 한칼에 베어버리고 있습니다.


 


공연을 보고 난 다음 성벽을 따라 구마모토 성으로 향합니다.


 


구마모토는 전쟁을 위해 세워진 성으로 지금까지 한번도 전쟁에서 저본 적이 없을 정도로 견고하며 다양한 장치가 되어 있는 성입니다. (성의 견고 해서 그런지 전쟁의 기록이 거의 없지만 성을 함락시킬 시도도 하지 못했을 정도로 공략하기 어려운 성이라고 합니다.)





1877년 세이난 전쟁때 화재로 인해 불탔던 천수각(1960년 재건)






천수각 주변의 넓은 공터


 



기념사진을 찍기 좋은 위치에 구마모토의 캐릭터 히고마루쿤이 앉아 있습니다.


 



시민들의 기부로 복원된 천수각, 공사기간이 상당히 길었으며 정교하고 튼튼하게 당시의 모습 그대로 복원을 하였습니다.


 



천수각에 오르면 구마모토 시내의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날은 날씨도 화창하여 정말 멋진 풍경을 감상 할 수 있었습니다.


 



규슈 지역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성인 구마모토 성


 



구마모토 성의 공터들도 당시의 건물들로 복원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반대편에는 구마모토 시내의 번화가가 보입니다.


 



천수각에서 내려가 이번에는 혼마루고텐(本丸御殿)에 들렸습니다. 이 날 혼마루고텐에는 구마모토의 역사를 클래식 연주와 함께 설명하는 재미있는 이벤트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바이올린, 피아노 연주도 좋고 설명도 재미있고 일본어 설명 밖에 없는 것이 아쉬웠지만 음악은 듣기만 하면 되지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이전 와쿠와쿠자에서 들었던 설명이라 일본어를 몰라도 이해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혼마루고텐의 가장 넓은 방인 쇼군노마(昭君之間), 영주가 손님을 맞을때 이용한 방이라고 합니다.


 


교토의 화가의 손에 의하여 재현된 역사속의 이야기가 그림으로 남아있습니다.


 


그림에는 중국 4대 미인 중 한 명이라는 왕소군의 그림이 그려져 있고 백마를 타고 있는 여자가 왕소군 입니다.

왕소군(王昭君, 기원전 1세기)은 흉노의 호한야 선우(呼韓邪單于), 복주누약제 선우(復株累若鞮單于)의 알씨(선우의 처)로, 본래 한나라 원제의 궁녀였다. 이름은 장(嬙, 출전은 한서)이다. 성을 왕, 자를 소군이라고 하여 보통 왕소군이라고 불리며 후일 사마소(司馬昭)의 휘(諱)를 피하여 명비(明妃), 왕명군(王明君) 등으로도 일컬어졌다. 형주 남군(현재의 호북성 사시) 출신으로 양귀비, 서시, 초선과 함께 고대 중국 사대 미인의 한 사람에 손꼽힌다.


 


천장에도 빠지지 않고 화려한 그림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혼마루고텐을 둘러보고 난 다음 혼마루고텐의 2층에 숨어있는 혼마루고젠(本丸御膳) 요리가 제공되는 식당에 갔습니다.


 


혼마루고젠(本丸御膳)

구마모토의 귀중한 요리비전서라 불리우는 요리서(料理方秘, 1803)와 근대 구마모토의 식품 요리집 사이시키(歳時記, 1807)의 내용을 토대로 일본 에도시대의 요리(식단)을 재현한 구마모토 향토요리, 훗코쿠료리(復刻料理, 복각요리)인 혼마루고젠(本丸御膳)요리가 제공되며, 혼마루고텐 안에서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약 200년전의 맛을 충실히 재현 하면서도 요리서에 기술되어 있던 구텐안바이(口伝塩梅, 구전염매, 전해저 내려오는 소금과 매실초)에 따라 소재가 가지고 있는 맛과 색을 살렸으며 특히 아오아메도우후(青豆豆腐, 푸르대콩 두부)는 선명한 색을 띄우기 위해 풋콩, 푸르대콩, 완두콩을 잘 조합하여 만든 일품 요리입니다. 혼마루 고텐이 복원된 이후 혼마루 고텐의 2층에서 요리가 제공되며 예약 한정 50식 만 제공되는 귀중한 요리 입니다. 요리는 계절에 따라 제철요리로 제공되기 때문에 조금씩 변동이 있습니다.





혼마루고젠(本丸御膳)

전화 : 096-325-0092
시간 : 10:00~17:00
요금 : 3,000엔
예약 : 방문일의 3일전까지, 전화예약


 


만드는데 상당히 시간이 많이 걸리겠구나 생각되는 섬세한 요리로 가득
모양도 이쁘고 맛도 좋습니다.


 





 





 




 





 

가격이 비싸고 3일전에 전화로 예약을 하는 것이 조금 불편하지만 한 번쯤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은 요리 입니다.


 


식사를 마치고 혼마루고텐 밖으로 나와보니 수학여행온 여고생들이 가득

앞에 놓여 있는 인물 간판은 
구마모토의 역사와 연관이 있는 가토 기요마사(加藤淸正)와 미야모토 무사시(宮本武藏) 입니다.
 
가토 기요마사는 임진왜란의 일본 장수로 우리나라를 위협한 인물이라 우리에게는 좋지 않은 인식이 있습니다. 미야모토 무사시는 특별히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다양한 게임의 무장으로 등장, 슬램덩크의 작가 이노우에 다케히코의 최신 만화 베가본드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우리나라에도 알려지기 시작한 장수입니다. 


 


구마모토성(熊本城)

주소 : 熊本県熊本市本丸1-1
전화 : 096-352-5900
시간 : 08:30~18:00(4~10월) 08:30~17:00(11~3월)
휴일 : 12/29~31일
요금 : 500엔, 200엔(초, 중학생)
http://www.manyou-kumamoto.jp/castl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