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라이프

일본의 축제와 질서의식

반응형



일본은 축제의 나라로 불리울 만큼 매년 손꼽아 셀 수 없을 정도로 수 많은 행사가 열리고 있고 내용도 다양하고 마음만 먹으면 쉽게 문화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큰 행사의 경우 100만이 쉽게 넘어갈 정도로 대형 행사도 많으며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가 일본에서 열릴 정도로 인지도도 높습니다.

※ 브라질 리우 카니발, 독일 옥토버 페스트, 일본 삿포로 눈 축제

이런 다양한 행사를 특별한 사고 없이 문제 없이 치룰수 있는 이유가 뭘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1. 경찰, 행사진행요원들의 원활한 통제 및 사전 준비





우선 하나의 행사를 치루기 위해서 수 많은 안전요원과 통제 인원이 투입이 됩니다. 구나 시에서 진행하여 행사가 클 경우에는 경찰의 협조로 원활한 통제가 이루어 집니다. 행사의 대부분이 긴 사전 준비 과정을 가지며 시설의 위치 인원의 배치등 상세하게 이루어지며 대부분의 행사들이 매년 꾸준히 열리기 때문에 과거 행사의 분석과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어 정체구역이나 위험구역에 대한 대비가 잘 되어 있습니다.





2. 곳곳에 필요한 시설의 완비





행사가 진행되다 보면 자연적으로 쓰레기가 발생하거나 생리현상 때문에 화장실을 찾는 사람이 많아 지게 되는데 이에 대비한 시설들을 사전에 잘 설치해 두어 행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이 곳곳에 있어 안내를 돕기 때문에 트러블의 발생을 막고 있습니다.





3. 관람객들의 질서의식





긴 행렬과 수 많은 사람들 속에서 누구하나 짜증을 내지 않고 경찰과 안내요원에 통제에 따라 묵묵히 이동하는 사람들, 누가 말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고 질서있게 생기는 줄과 누구하나 새치기를 하지 않고 기다리는 사람들, 자신에게 정해져 있는 자리가 아니면 절대 끼어들거나 침범하지 않는 모습,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자신에게서 발생한 쓰레기는 자기가 준비한 봉투에 담아 자리를 떠도 아무것도 남지 않는 모습등 시민들의 질서의식이 잘 잡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행사의 진행이 깔끔하며 행사가 끝나면 아무일도 없었던 것 처럼 바로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많은 행사가 열려도 트러블이 거의 없고 꾸준히 많은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행에 불만없이 잘 따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질서를 지키는 시민의식이 일본의 수 많은 문화 행사가 계속 될 수 있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